신뢰의 속도 |
저자: 스티븐 M. R. 코비 | 출판사: 김영사 |
충만한 자신감과 낙관적 힘의 원천!
신뢰의 공식에 접속하라!
성공의 기초가 되는 신뢰를 신속하게 키우고 고취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 책은 초고속성장의 원동력을 ‘신뢰의 속도’로 규정하고, 신뢰가 실증하기 어려운 사회적 덕목이라는 낡은 인식을 깨고 경제적인 성과를 이끄는 핵심가치라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신뢰감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 신뢰성이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개인, 대인관계, 조직, 시장, 사회적 차원에서의 구체적인 전략을 알아본다.
본문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다. 신뢰의 본질과 중요성 그리고 신뢰를 회복하는 방법을 5가지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신뢰성의 4가지 핵심 요소와 신뢰가 높은 리더의 13가지 행동원칙 등 구체적인 전략까지 제시한다. 특히 5부에서 ‘신뢰를 잃었을 때 회복하는 법’은 깨진 신뢰가 단순히 최악의 상황이 아닌 성공의 기회로 전환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어 강력한 신뢰의 힘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저자 스티븐 R. 코비의 명성을 그대로 이어받은 스티븐 M. R. 코비는 이 책에서 신뢰의 수준이 문제 해결 속도와 정비례한다는 놀라운 사실을 들려주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신뢰 문제가 점차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요즘 신뢰는 개인과 조직의 성공, 선진국으로의 도약에 중요한 핵심요소이며 이에 스티븐 M. R. 코비의 ‘신뢰의 공식’을 눈여겨보지 않을 수 없다. [양장본]
[저자소개]
스티븐 M. R. 코비
‘전 세계 사람들의 신뢰의 속도를 빛의 속도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가진 세계적인 리더십 전문기업 코비링크월드와이드의 공동창립자이며 CEO이다. 하버드비즈니스스쿨을 졸업했으며, 그의 아버지 스티븐 R. 코비가 창립한 코비리더십센터의 CEO를 역임했다. 그가 재임하는 동안 코비리더십센터는 매출이 1억 1천만 달러로 200% 성장했으며 수익은 1,200% 증대했다. 또한 CEO 취임 당시 주주가치 3백만 달러의 기업을 3년 만에 1억 6천만 달러의 기업으로 54배 급성장시키며, 세계 최대의 직무교육그룹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전 세계 40여 개국을 순회하며 신뢰와 리더십, 윤리와 성과 창출의 상관관계에 대해 열정적으로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10년간 코비링크에서 포천 500대 기업의 리더를 대상으로 컨설팅 활동을 하며 쌓은 방대한 사례와 자신의 경험을 철저하게 연구·분석한 결과를 이 책에 집대성했다. 또한 초고속성장의 원동력을 ‘신뢰의 속도’로 규정하고 신뢰가 실증하기 어려운 사회적 덕목이라는 낡은 인식을 깨고 경제적인 성과를 이끄는 핵심가치라는 사실을 증명했다.
김경섭 옮김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와튼 경영대학원에서 인사관리와 리더십을 공부했다. 한국이 선진국으로 진입하는데 필수적인 국민 계몽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번역;소개했으며, 미국 프랭클린코비사의 한국 대표로 한국리더십센터를 설립해 리더십과 자기개발을 위한 워크숍을 통하여 한국인의 내면과 한국기업에 일대 혁명을 일으켰다. 아울러 개인과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플래너 보급, 고품질 서비스, 강의기법 개선, 코칭의 보급을 위하여 한국성과향상센터를 설립하였으며 최근에는 한국 코치 협회와 국제코치연맹(International Coach Federation) 한국 지회를 설립하여 개인과 비즈니스 코칭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 《자녀 교육의 원칙》《프로패셔널 코치로 성공하기》가 있으며, 역서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법칙》《성공하는 가족들의 7가지 습관》《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원칙중심의 리더십》《비즈니스 씽크》《스티븐 코비의 오늘 내 인생 최고의 날》《결정적 순간의 대면》《결정적 순간의 대화》 등이 있다.
정병창 옮김
대우그룹과 삼보컴퓨터를 거쳐 한국리더십센터 부사장을 역임한 뒤 삼성, 현대, MS 등 국내외 유수 기업에서 리더십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KAIST, 서울대, 성균관대 등 대학에서 리더십 이론을 강의했다. 영남대를 졸업하고 연세대 교육학 석사, 동국대 경영학 석사, 경희대 경영학 박사 과정을 밟았다. 현재 한국리더십센터 전문교수로 리더십 및 코칭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와 강의활동을 펼치고 있다.
[목차]
추천의 말 | 《신뢰의 속도》에 쏟아진 세계적 명사 63인의 격찬
옮긴이의 말 | 신뢰는 아름다운 성과다
스티븐 R. 코비 서문 | 관념과 이론의 벽을 깨고 나온 실천적 신뢰에 몰입하라
1부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한 가지
▶신뢰는 개인의 인생과 직장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우리는 신뢰를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1장 신뢰의 속도만큼 빠른 것은 없다
2장 신뢰는 우리의 행동에 의해 바뀔 수 있다
2부 첫 번째 차원: 자기 신뢰의 원칙
▶‘윤리’를 넘어: 왜 개인의 신뢰성이 모든 신뢰의 기초가 되며, 신뢰는 어떻게 만들어내는가
1장 신뢰성의 4가지 핵심 요소
2장 핵심 요소 1-성실성: 말과 행동, 가치관이 일치하는가
3장 핵심 요소 2-의도: 당신의 주요 의제는 무엇인가
4장 핵심 요소 3-능력: 꼭 필요한 사람인가
5장 핵심 요소 4-성과: 어떤 실적을 올렸는가
3부 두 번째 차원: 믿음직스러운 인간관계를 위한 행동 원칙
▶행동으로 일으킨 문제는 행동으로 해결해야 한다
1장 신뢰가 높은 리더의 13가지 행동
2장 행동 1: 솔직하게 말하라
3장 행동 2: 상대방을 존중하라
4장 행동 3: 투명하게 행동하라
5장 행동 4: 잘못은 즉시 시정하라
6장 행동 5: 신의를 보여라
7장 행동 6: 성과를 내라
8장 행동 7: 끊임없이 개선하라
9장 행동 8: 현실을 직시하라
10장 행동 9: 기대하는 바를 명확히 하라
11장 행동 10: 책임있게 행동하라
12장 행동 11: 먼저 경청하라
13장 행동 12: 약속을 지키라
14장 행동 13: 먼저 신뢰하라
15장 변화를 위한 실행 계획 세우기
4부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차원: 조직과 사회에서의 신뢰력
▶신뢰의 속도를 높이고, 비용을 낮추고, 조직의 영향력을 극대화하는 방법
1장 조직의 신뢰: 한 방향 정렬의 원칙
2장 시장의 신뢰: 평판의 원칙
3장 사회의 신뢰: 공헌의 원칙
5부 신뢰 고취하기
▶진정으로 신뢰하고 신뢰를 회복하며 커다란 성과를 안겨줄 신뢰의 폭을 넓히는 방법과 신뢰하지 않는 것이 위험한 이유
1장 진정한 신뢰 보내기
2장 신뢰를 잃었을 때 회복하는 법
3장 아낌없는 신뢰
[책속으로]
신뢰는 속도를 낳는다. 신뢰가 높으면 모든 것이 빨라진다. 이 책의 가장 큰 효용은 신뢰를 구축하는 이유의 핵심을 ‘뛰어난 성과 창출’로 꼽았다는 점이다. 성과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을 낳고, 조직 내에 승리하는 문화를 고취시키며, 재주문율을 높인다. 나아가 신뢰는 고객을 핵심 영업사원으로 만든다. 그들은 누구보다 탁월한 홍보인력으로 바뀌어 당신이 생산한 제품과 당신이 속한 기업을 타인에게 추천하고 그러한 활동은 결국 경제적 성과로 이어진다. 또한 신뢰는 공급업자들을 전략적 파트너로 만들어주며 이것은 지식노동자 기반의 글로벌 경제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로 작용한다.(27쪽)
신뢰는 항상 속도와 비용에 영향을 미친다. 9/11 테러 직후 미국 내 항공여행에 대한 신뢰는 땅에 떨어졌다. 사람들이 공격을 가하려는 테러리스트가 실제로 주변에 존재함에도 탑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시스템이 확고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이후 항공 절차와 시스템은 보다 엄격해졌고 항공기의 안전 및 탑승객의 신뢰는 높아졌다. 하지만 보안강화로 인해 여행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지불하게 되었다. 9/11 테러 전에 코비는 항공기가 이륙하기 30분 전에 공항에 도착해도 신속하게 보안검색을 통과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보안검색을 통과하기 위해 미국 내 여행에는 1시간 30분 전에, 해외여행의 경우에는 2, 3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해야 한다. 또한 티켓을 끊을 때마다 신설된 9/11 보안세를 낸다. 신뢰가 내려가면서 속도가 느려지고 비용은 올라간 것이다.(51쪽)
최근 월마트로부터 맥레인 유통을 인수한 버크셔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의 CEO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을 살펴보자. 버크셔해서웨이와 월마트는 공개기업이기 때문에 온갖 종류의 검사와 감독을 받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 정도 규모의 합병에는 여러 달이 걸리고 모든 자료를 검증 및 확인하기 위해 수백만 달러를 지불해가며 회계사, 감독관, 변호사를 동원한다. 하지만 월마트와 버크셔해서웨이는 모두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인수합병을 추진했던 터라 단 한 번의 미팅과 악수로 협상이 이뤄졌다. 인수 작업을 시작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인수합병 계약에 사인한 것이다.
워런 버핏은 2004년 연례보고서에 첨부된 경영자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실사(due diligence)를 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모든 것이 월마트에서 말한 그대로 될 것이라고 생각했고 실제로 그렇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환상적인가! 인수합병을 하는 데 한 달이(6개월이나 1년이 아니다) 걸리지 않았고 실사비용(일반적으로 수백만 달러가 든다)도 전혀 들지 않았다. 그야말로 신뢰가 높으면 속도는 빨라지고 비용은 낮아진다는 것을 그대로 보여주는 사례이다.(53쪽)
신뢰는 성품과 역량이라는 2가지 요소를 기초로 한다. 성품에는 성실성, 동기, 의도가 포함되고 역량에는 능력, 기술, 성과, 실적이 포함된다. 글로벌 경제에서 윤리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뢰의 성품 측면이 급속하게 시장진입의 요건(price of entry)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역량 측면 역시 신뢰의 필수적인 요건이다.
어떤 사람이 진실하고 정직할지라도 성과를 얻지 못하면 완전히 신뢰하기 어렵다.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어떤 사람이 재능과 기술이 뛰어나고 실적이 좋을지라도 정직하지 않으면 신뢰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누군가의 성품이 신뢰할 만하다면 내가 집을 떠나 있을 때 아이를 맡길 수 있다. 하지만 비즈니스 상황에서는 비즈니스 역량이 없으면 같은 사람도 신뢰하기 어렵다. 반대로 비즈니스 상황에서 신뢰하는 사람일지라도 선뜻 아이를 맡기지는 못할 것이다. 그가 정직하지 않거나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내가 원하는 형태로 보살필 수 있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신뢰는 성품의 측면에서 생각하는 것이 보다 자연스러울 것 같지만, 역량의 측면에서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실제로 사람들은 일을 제대로 해내는 사람을 신뢰한다. 신설된 프로그램은 가장 역량 있는 강사에게 맡기며, 과거에 실적이 있는 사람에게 유망한 프로젝트나 판매 지침을 수립하게 한다. 특히 현장 리더의 관점에서 역량은 신뢰를 살찌우는 주요 요소이다. 따라서 역량 차원이 가미되어야 신뢰는 보다 확고하고 실제적인 장점을 갖게 된다.(74쪽)